회원가입
원주시자원봉사센터 사이버 자원봉사 교육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1(목적)

이 약관은 원주시 자원봉사센터(이하 '센터'라 한다)가 운영하는 [사이버 자원봉사 교육관(이하 '교육관'이라 한다]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관련 서비스(이하 "서비스"라 한다)를 이용함에 있어 이용자의 권리·의무 및 책임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2(정의)

"교육관"이란 센터가 자원봉사 교육을 위해 온라인으로 개설한 교육용 웹사이트를 말한다.

"이용자""교육관"에 접속하여 이 약관에 따라 "교육관"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는 회원 및 비회원을 말합니다.

회원이라 함은 "교육관"에 개인정보를 제공하여 회원등록을 한 자로서, "교육관"의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받으며, "교육관"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계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자를 말합니다.

비회원이라 함은 회원에 가입하지 않고 "교육관"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를 말합니다.
 

3(약관등의 명시와 설명 및 개정)

"교육관"은 이 약관의 내용과 상호 및 대표자 성명, 영업소 소재지 주소(소비자의 불만을 처리할 수 있는 곳의 주소를 포함), 전화번호·모사전송번호·전자우편주소, 개인정보관리책임자등을 이용자가 쉽게 알 수 있도록 "교육관"의 초기 서비스화면(전면)에 게시합니다. 다만, 약관의 내용은 이용자가 연결화면을 통하여 볼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 "교육관"이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현행약관과 함께 교육관의 초기화면에 그 적용일자 7일이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공지합니다.

다만, 이용자에게 불리하게 약관내용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최소한 30일 이상의 사전 유예기간을 두고 공지합니다. 이 경우 "교육관은 개정전 내용과 개정후 내용을 명확하게 비교하여 이용자가 알기 쉽도록 표시합니다.

"교육관"이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그 개정약관은 그 적용일자 이후에 체결되는 계약에만 적용되고 그 이전에 이미 체결된 계약에 대해서는 개정전의 약관조항이 그대로 적용됩니다. 다만 이미 계약을 체결한 이용자가 개정약관 조항의 적용을 받기를 원하는 뜻을 제3항에 의한 개정약관의 공지기간내에 "교육관"에 송신하여 "교육관"의 동의를 받은 경우에는 개정약관 조항이 적용됩니다.

 

4(서비스의 제공 및 변경)

"교육관"은 다음과 같은 업무를 수행합니다.

1. 자원봉사의 정보 제공

2. 퀴즈 제공 및 봉사 활동 시간 기록

3. 기타 "교육관"이 정하는 업무

 

5(서비스의 중단)

"교육관"은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교체 및 고장, 통신의 두절 등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교육관"은 제1항의 사유로 서비스의 제공이 일시적으로 중단됨으로 인하여 이용자 또는 제3자가 입은 손해에 대하여 배상합니다. , "교육관"이 고의 또는 과실이 없음을 입증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6(회원가입)

이용자는 "교육관"이 정한 가입 양식에 따라 회원정보를 기입한 후 이 약관에 동의한다는 의사표시를 함으로서 회원가입을 신청합니다.

"교육관"은 제1항과 같이 회원으로 가입할 것을 신청한 이용자 중 다음 각호에 해당하지 않는 한 회원으로 등록합니다.

1. 가입신청자가 이 약관 제7조제3항에 의하여 이전에 회원자격을 상실한 적이 있는 경우, 다만 제7조제3항에 의한 회원자격 상실후 3년이 경과한 자로서 "교육관"의 회원재가입 승낙을 얻은 경우에는 예외로 한다.

2. 등록 내용에 허위, 기재누락, 오기가 있는 경우

3. 기타 회원으로 등록하는 것이 "교육관"의 기술상 현저히 지장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회원가입계약의 성립시기는 "교육관"의 승낙이 회원에게 도달한 시점으로 합니다.

회원은 제15조제1항에 의한 등록사항에 변경이 있는 경우, 즉시 공지사항을 통해 "교육관"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7(회원 탈퇴 및 자격 상실 등)

회원은 "교육관"에 언제든지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교육관"은 즉시 회원탈퇴를 처리합니다.

회원이 다음 각호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교육관"은 회원자격을 제한 및 정지시킬 수 있습니다.

1. 가입 신청시에 허위 내용을 등록한 경우

2. 다른 사람의 "교육관" 이용을 방해하거나 그 정보를 도용하는 등 전자상거래 질서를 위협하는 경우

3. "교육관"을 이용하여 법령 또는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교육관"이 회원 자격을 제한·정지 시킨후, 동일한 행위가 2회이상 반복되거나 30일이내에 그 사유가 시정되지 아니하는 경우 "교육관"은 회원자격을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교육관"이 회원자격을 상실시키는 경우에는 회원등록을 말소합니다. 이 경우 회원에게 이를 통지하고, 회원등록 말소전에 최소한 30일 이상의 기간을 정하여 소명할 기회를 부여합니다.

 

 

8(회원에 대한 통지)

"교육관"이 회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회원이 "교육관"과 미리 약정하여 지정한 전자우편 주소로 할 수 있습니다.

"교육관"은 불특정다수 회원에 대한 통지의 경우 1주일이상 "교육관" 게시판에 게시함으로서 개별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 본인의 거래와 관련하여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항에 대하여는 개별통지를 합니다.

 

9(개인정보보호)

"교육관"은 이용자의 정보수집시 자원봉사 활동 시간 인정에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를 수집합니다. 다음 사항을 필수사항으로 하며 그 외 사항은 선택사항으로 합니다.

1. 성명

2. 생년월일

3. 주소

4. 전화번호

5. 희망ID(회원의 경우)

6. 1365자원봉사포털 아이디

7. 비밀번호(회원의 경우)

8. 전자우편주소(또는 이동전화번호)

"교육관"이 이용자의 개인식별이 가능한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때에는 반드시 당해 이용자의 동의를 받습니다.

제공된 개인정보는 당해 이용자의 동의없이 목적외의 이용이나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으며, 이에 대한 모든 책임은 교육관이 집니다. 다만, 다음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1. 도용방지를 위하여 본인확인에 필요한 경우

2. 법률의 규정 또는 법률에 의하여 필요한 불가피한 사유가 있는 경우

"교육관"이 제2항과 제3항에 의해 이용자의 동의를 받아야 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관리 책임자의 신원(소속, 성명 및 전화번호, 기타 연락처), 정보의 수집목적 및 이용목적, 3자에 대한 정보제공 관련사항(제공받은자, 제공목적 및 제공할 정보의 내용) 등 정보통신망이용촉진등에관한법률 제22조제2항이 규정한 사항을 미리 명시하거나 고지해야 하며 이용자는 언제든지 이 동의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이용자는 언제든지 "교육관"이 가지고 있는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해 열람 및 오류정정을 요구할 수 있으며 "교육관"은 이에 대해 지체없이 필요한 조치를 취할 의무를 집니다. 이용자가 오류의 정정을 요구한 경우에는 "교육관"은 그 오류를 정정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지 않습니다.

"교육관"은 개인정보 보호를 위하여 관리자를 한정하여 그 수를 최소화하며 이용자의 개인 정보의 분실, 도난, 유출, 변조 등으로 인한 이용자의 손해에 대하여 모든 책임을 집니다.

"교육관" 또는 그로부터 개인정보를 제공받은 제3자는 개인정보의 수집목적 또는 제공받은 목적을 달성한 때에는 당해 개인정보를 지체없이 파기합니다.

 

10(“교육관의 의무)

"교육관"은 법령과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이 약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최선을 다하여야 합니다.

"교육관"은 이용자가 안전하게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이용자의 개인정보(신용정보 포함)보호를 위한 보안 시스템을 갖추어야 합니다.

 

11(회원의 ID 및 비밀번호에 대한 의무)

17조의 경우를 제외한 ID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회원은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해서는 안됩니다.

회원이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도난당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바로 "교육관"에 통보하고 "교육관"의 안내가 있는 경우에는 그에 따라야 합니다.

 

12(이용자의 의무) 이용자는 다음 행위를 하여서는 안됩니다.

1. 신청 또는 변경시 허위 내용의 등록

2. 타인의 정보 도용이나 타인을 대리하는 행위

3. "교육관"에 게시된 정보의 변경

4. "교육관"이 정한 정보 이외의 정보(컴퓨터 프로그램 등) 등의 송신 또는 게시

5. "교육관" 기타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에 대한 침해

6. "교육관" 기타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13(저작권의 귀속 및 이용제한)

교육관이 작성한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기타 지적재산권은 교육관에 귀속합니다.

이용자는 "교육관"을 이용함으로써 얻은 정보 중 "교육관"에게 지적재산권이 귀속된 정보를 "교육관"의 사전 승낙없이 복제, 송신, 출판, 배포, 방송 기타 방법에 의하여 영리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하여서는 안됩니다.

"교육관"은 약정에 따라 이용자에게 귀속된 저작권을 사용하는 경우 당해 이용자에게 통보하여야 합니다.

 

 

14(분쟁해결)

"교육관"은 이용자가 제기하는 정당한 의견이나 불만을 반영하고 그 피해를 보상처리하기 위하여 피해보상처리기구를 설치·운영합니다.

"교육관"은 이용자로부터 제출되는 불만사항 및 의견은 우선적으로 그 사항을 처리합니다. 다만, 신속한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는 이용자에게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즉시 통보해 드립니다.

"교육관"과 이용자간에 발생한 전자상거래 분쟁과 관련하여 이용자의 피해구제신청이 있는 경우에는 공정거래위원회 또는 시·도지사가 의뢰하는 분쟁조정기관의 조정에 따를 수 있습니다.

 

 

15(재판권 및 준거법)

"교육관"과 이용자간에 발생한 전자상거래 분쟁에 관한 소송은 제소 당시의 이용자의 주소에 의하고, 주소가 없는 경우에는 거소를 관할하는 지방법원의 전속관할로 합니다. 다만, 제소 당시 이용자의 주소 또는 거소가 분명하지 않거나 외국 거주자의 경우에는 민사소송법상의 관할법원에 제기합니다.

"교육관"과 이용자간에 제기된 전자상거래 소송에는 한국법을 적용합니다.

 

 

부칙

 

1. 이 약관은 202111일부터 적용됩니다. 

원주시 자원봉사센터(이하 “원주시 자원봉사센터”라 함)는 이용자들의 개인정보 보호를 매우 중요시하며,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에 관한 법률”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센터는 개인정보취급방침을 통하여 자원봉사자가 제공하시는 개인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어떠한 조치가 취해지고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센터는 개인정보취급방침을 개정하는 경우 웹사이트 공지사항(또는 개별공지)을 통하여 공지할 것입니다. 

원주시 자원봉사센터의 개인정보 취급방침은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1.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수집방법
2.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
3.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4. 개인정보의 파기 절차 및 방법
5.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6. 개인정보의 취급위탁
7. 이용자 및 법정대리인의 권리와 그 행사방법
8. 쿠키(cookie)의 운영에 관한 사항
9. 개인정보관리책임자 및 담당자의 연락처
10. 고지의 의무

1.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수집 방법
  센터는 회원 가입, 상담, 봉사 시간 인증, 불량 이용의 방지 등을 위해 아래와 같은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 필수항목 : 이름, ID, 비밀번호, 생년월일, 이메일, 전화번호, 주소, IP Address
- 선택항목 : 개인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회사가 필요로 하는 정보

2.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 목적
센터는 수집한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활용합니다.
가. 회원 가입, 상담, 봉사시간 인증
나. 회원 관리
회원제 서비스 이용에 따른 본인확인, 개인 식별, 불량회원의 부정 이용 방지와 비인가 사용 방지, 가입 의사 확인, 연령확인, 불만처리 등 민원처리, 고지사항 전달

3.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센터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에는 해당 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 본인확인에 관한 기록 : 6개월(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 방문(로그)에 관한 기록 : 3개월(통신비밀보호법) 

4. 개인정보의 파기 절차 및 방법
센터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에는 해당 정보를 지체없이 파기합니다. 
파기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파기 절차
이용자가 서비스 이용 등을 위해 입력하신 정보는 목적이 달성된 후 별도의 DB로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함)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의한 정보보호 사유에 따라(보유 및 이용기간 참조) 일정 기간 저장된 후 파기됩니다.
별도 DB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보유되어지는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나. 파기방법
-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 :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 
- 전자적 파일 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 :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

5.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센터는 고객님의 개인정보를 회원가입 시 아래와 같이 고지 또는 명시하여 동의 받은 범위 내에서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원칙적으로 위 사항 외에 외부에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 이용자들이 사전에 동의한 경우
- 법령의 규정에 의거하거나, 수사 목적으로 법령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6. 개인정보의 취급위탁
원활한 업무 처리를 위해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위탁 처리할 경우 반드시 사전에 개인정보 처리위탁을 받는 자(이하 ‘수탁자’라 합니다)와 개인정보 처리위탁을 하는 업무의 내용을 고지합니다. 

7. 이용자 및 법정대리인의 권리와 그 행사방법
가. 이용자 및 법정 대리인은 언제든지 등록되어 있는 자신 혹은 당해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를 조회하거나 수정할 수 있으며 가입해지(동의철회)를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나. 이용자 혹은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조회, 수정을 위해서는 “개인정보변경”(또는 “회원정보수정” 등)을, 가입해지(동의철회)를 위해서는 "회원탈퇴"를 클릭하여 본인 확인 절차를 거치신 후 직접 열람, 정정 또는 탈퇴가 가능합니다.
다. 혹은 개인정보관리책임자에게 서면, 전화 또는 이메일로 연락하시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라. 이용자가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을 요청하신 경우에는 정정을 완료하기 전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또한 잘못된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이미 제공한 경우에는 정정 처리결과를 제3자에게 지체 없이 통지하여 정정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마. 회사는 이용자 혹은 법정 대리인의 요청에 의해 해지 또는 삭제된 개인정보는 "3.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에 명시된 바에 따라 처리하고 그 외의 용도로 열람 또는 이용할 수 없도록 처리하고 있습니다.

8. 쿠키(cookie)의 운영에 관한 사항
회사는 이용자(접속자)의 정보를 수시로 저장하고 찾아내는 '쿠키(cookie)' 등을 운용합니다. 
쿠키란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가 귀하의 브라우저에 보내는 아주 작은 텍스트 파일로서 귀하의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됩니다. 회사는 다음과 같은 목적을 위해 쿠키를 사용합니다.

가. 쿠키 등 사용 목적
회원과 비회원의 접속빈도나 방문시간 등을 분석, 이용자의 취향과 관심분야를 파악 및 자취 추적, 각종 이벤트 참여 정도 및 방문 회수 파악 등을 통한 타겟마케팅 및 개인 맞춤 서비스 제공
귀하는 쿠키 설치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귀하는 웹 브라우저에서 옵션을 설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아니면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나. 쿠키 설정 거부 방법
이용자는 사용하는 웹 브라우저의 옵션을 선택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를 저장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하도록 선택하여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설정방법 예(인터넷 익스플로어의 경우) : 웹 브라우저 상단의 도구 > 인터넷 옵션 > 개인정보 
- 단, 귀하께서 쿠키 설치를 거부하였을 경우 서비스 제공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9. 개인정보관리책임자 및 담당자의 연락처
회사는 고객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관련 부서 및 개인정보관리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관리책임자 성명 : 선우영수
전화번호 : 033-732-4501
이메일 : wonju1365@naver.com

가. 귀하께서는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하시며 발생하는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민원을 개인정보관리책임자 혹은 담당부서로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나. 회사는 이용자들의 신고사항에 대해 신속하게 충분한 답변을 드릴 것입니다.
다. 기타 개인정보침해에 대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개인분쟁조정위원회 (www.1336.or.kr / 1336)
- 정보보호마크인증위원회 (www.eprivacy.or.kr / 02-580-0533~4)
- 대검찰청 인터넷범죄수사센터 (http://icic.sppo.go.kr / 02-3480-3600)
-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www.ctrc.go.kr / 02-392-0330)

10. 고지의 의무
현 개인정보취급방침은 2021년 01월 01일부터 적용됩니다. 내용의 추가, 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개정 최소 7일전부터 홈페이지의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또한 개인정보취급방침에 버전번호 및 개정일자 등을 부여하여 개정여부를 쉽게 알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본 방침은 : 2021년 01월 01일부터 시행됩니다.